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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을 발판으로
세계로 뻗어나간 오설록

"아마존은 미국을 발판으로 일본, 캐나다, 남미, 유럽까지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오설록 서혁제 대표 헤드샷
서혁제 대표
오설록
Self beauty product

오설록의 서혁제 대표를 소개합니다.

오설록의 서혁제 대표님을 만났습니다! 지난 1979년부터 현재까지 한국의 차 역사를 계승해 나가고 있는 오설록의 스토리, 정말 인상 깊었는데요. 이제는 미국 월드티엑스포 챔피언십과 일본 월드티컨테스트에서도 1위를 휩쓸며 세계적인 수준의 티 브랜드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그 성장 스토리를 지금 전합니다.
오설록 서혁제 대표의 인터뷰 현장
서혁제 대표의 인터뷰 현장

Episode 1.

🇺🇸 아마존을 통해 미국에 진출하게 된 이유?
실질적으로 2주 이상 걸리는 배송 기간을 FBA를 통해 하루 이틀로 줄일 수 있었습니다.
아​마존은 현재 미국에서 약 4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대형 이커머스 기업입니다. 미국에 진출하기 위해 아마존을 우선적으로 선택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선택이었던 것 같아요. 그뿐만 아니라 아마존은 미국을 발판으로 일본, 캐나다, 남미, 유럽까지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전 세계로 뻗어 나가기 위해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해요.
아마존 풀필먼트 센터
또 다른 선택의 이유로는 아마존에서 운영하고 있는 FBA 물류 서비스가 있습니다. 미국과의 물리적인 거리로 인해 배송의 한계를 짐작하고 있었습니다만 아마존은 이러한 셀러들의 애로사항을 혁신적으로 개선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거든요. 실질적으로 2주 이상 걸리는 배송 기간을 FBA를 통해 하루 이틀로 줄일 수 있었습니다. CS 서비스까지 운영하고 시스템 내에서 반품 및 폐기까지 하나의 시스템에서 처리가 가능하여 운영상의 큰 편리성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 FBA의 큰 장점이죠.

Episode 2.

🤔 아마존 이용 시 어려웠던 점과 극복 방법은?
미​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것이 처음이다 보니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면 유통기한 표시상의 이슈였습니다. 국내 표기법상으로는 년/월/일로 표기되는 유통기한이 미국에서는 월/일/년 순으로 표기되면서 유통기한이 지난 것으로 잘못 인식되어 제품 판매가 일부 제한되기도 했었죠.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시간이 지연되어 결국 폐기 처분을 단행한 적도 있었고, 이로 인해 동일한 이슈 발생을 우려하여 다량의 재고 확보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없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수출 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유통기한 표기법
수출 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유통기한 표기법
이슈가 생겼을 때 케이스를 올리면 아마존 글로벌셀링 코리아에서 즉각적인 대응을 통해 해결해 주었습니다.
다행인 것은 이러한 이슈가 생겼을 때 케이스를 올리면 아마존 글로벌셀링 코리아에서 즉각적인 대응을 통해 해결해 주었습니다. 또한 아마존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면서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솔루션을 내재화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저희 오설록은 판매량의 증가 추세를 확인하여 가능한 시점에 미국에 맞는 제품 패키지의 개발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혹시 미국 수출을 계획하시는 식품 기업은 이러한 유통기한, 라벨링, 표기법 이슈 등을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pisode 3.

👀 오설록의 아마존 운영 노하우가 있나요?
아​마존 입점 시 소비자들을 파악하는 데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처음부터 급하게 나서기보다는 다양한 제품을 고객분들께 선보이며 그중에서 선방할 수 있는 히어로 제품을 발굴하고, 개발해나가는 시간이 무척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해요. 저희는 2월부터 아마존 판매를 개시하였고 3~4월에 제품의 수를 2배로 늘렸는데, 이러한 test & learn 기간을 통해 스프레드와 특정 블렌디드 티가 미국 시장에서 반응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오설록 서혁제 대표의 인터뷰 현장
이러한 히어로 제품을 필두로 광고비를 집중적으로 투입함과 동시에 다른 주변 제품들에 대한 광고 전략을 세워 운영하면서 시즌별로 집중해야 할 제품 카테고리와 전략 방향을 수립할 수 있게 되었어요. 6개월이 지나니 아마존 이커머스의 생태계 속에서 어떻게 플레이해야 할지에 대한 감을 서서히 잡아갔던 것 같습니다. 더욱 매력적인 것은 고객들의 긍정 리뷰가 계속 쌓일수록 매출 증가도 가속도를 낸다는 점이죠.

Episode 4.

💪 해외 진출을 준비하는 식품 셀러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
이러한 시점에 아마존을 통한 미국 및 세계 시장 진출은 단순한 옵션이 아닌 필수적인 선택입니다.
식​품은 '문화'나 '라이프스타일'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19는 이커머스의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준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해요. BTS 등의 다양한 K-문화가 세계적인 유행을 이어나가면서 K-뷰티부터 K-푸드까지 많은 카테고리에서 한국 제품의 인기도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점에 아마존을 통한 미국 및 세계 시장 진출은 단순한 옵션이 아닌 필수적인 선택입니다.

특히나 아마존을 통한 미국 시장 진출에서 중요한 것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인데요. 우선 미국 온라인 고객의 성향을 파악하고, 제품별 소비자 반응, 적절한 셀링 포인트, 효율적인 광고를 위한 텍스트를 비롯하여 예상치 못한 유통기한 이슈까지 상당한 시간을 할애하여 시장과 고객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가야만 한다는 점을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미래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 지금 이 순간 아마존과 함께 도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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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플레이스
미국, 일본, 캐나다, 남미, 유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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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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