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 절차 A-to-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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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별 판매 과정 안내를 바탕으로 아마존 판매가 보다 쉬워집니다.

고객에게 상품을 어떻게 전달하는 것이 좋을까요?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배송하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최적의 배송 방법을 선택하기 위해선 다각도에서 '상품 배송'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앞선 리스팅 가이드에서 확인하신 것처럼 상품 배송은 기본적으로 상품 리스팅을 마무리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구축되어야 하는 판매 절차이기도 하지만, 빠르고 완전한 배송을 통해 고객의 상품 만족도를 제고시킬 수 있는 서비스 영역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상품 배송에는 추가적인 배송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판매 수익에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상품 배송에 대한 이해를 똑똑히 함으로써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상품 배송을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배송하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최적의 배송 방법을 선택하기 위해선 다각도에서 '상품 배송'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앞선 리스팅 가이드에서 확인하신 것처럼 상품 배송은 기본적으로 상품 리스팅을 마무리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구축되어야 하는 판매 절차이기도 하지만, 빠르고 완전한 배송을 통해 고객의 상품 만족도를 제고시킬 수 있는 서비스 영역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상품 배송에는 추가적인 배송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판매 수익에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상품 배송에 대한 이해를 똑똑히 함으로써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상품 배송을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품 배송 방식의 이해
먼저, 아마존은 배송을 처리하는 주체에 따라 크게 다음의 두 가지 배송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FBM
Fulfillment by Merchant
셀러가 주문을 직접 처리
FBA
Fulfillment by Amazon
아마존이 주문을 대신 처리
배송 기간
배송 방법에 따라 상이
FBA 활용 시 배송 기간 단축
배송 비용
국제 배송에 따른 높은 비용
배송료 절감 가능
고객 응대
셀러가 직접 CS 처리 (영어)
아마존 자체 CS 지원
교환/반품
반품 주소 제공 / 국제 운송비 선지불
아마존 물류 창고로 반품 가능
단, 유의해 주셔야 할 점은 어떤 배송 옵션을 선택하시더라도 모든 경우에 아마존의 판매 정책을 준수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아마존을 통한 고객의 구매 경험이 항상 만족스럽고 일관되게 하려는 노력으로, 판매 정책을 미흡하게 준수함에 따라 '어카운트 헬스' 내 평점이 비정상으로 분류된다면 판매 계정 자체의 비활성화가 초래될 수 있다는 점을 함께 참고 부탁드립니다.
어카운트 헬스 평점 (AHR)이란?
다양한 상품을 리스팅 하여 판매하다 보면 판매 정책과 고객 만족도를 한꺼번에 관리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어카운트 헬스는 고객 신뢰도 및 만족도와 관련된 계정 관리 항목을 정리한 대시 보드로 '고객 서비스', '배송 성과' 및 '정책 준수' 같은 내용을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게 함에 따라 항목별 지표를 통해 건강한 판매 계정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어카운트 헬스를 확인하는 방법부터 보다 상세한 관리 지표에 대해서는 우측 안내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어카운트 헬스는 고객 신뢰도 및 만족도와 관련된 계정 관리 항목을 정리한 대시 보드로 '고객 서비스', '배송 성과' 및 '정책 준수' 같은 내용을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게 함에 따라 항목별 지표를 통해 건강한 판매 계정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합니다.
어카운트 헬스를 확인하는 방법부터 보다 상세한 관리 지표에 대해서는 우측 안내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FBA 배송 방식의 이점
아마존이 제공하는 배송 옵션 중에서도 FBA는 기본적으로 세계적인 수준의 아마존 주문 처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전 세계 400개 이상의 주문 처리 센터를 보유하고 있고, 약 5억 평방 미터에 달하는 물류 공간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막대한 규모의 서비스가 아니고서라도, FBA는 '배송'이라는 기본 서비스에서 파생할 수 있는 부가적인 비즈니스 이점을 촘촘하게 마련하고 있습니다.
1
고객에게 FBA 적용 상품이 구분되어 표시됨에 따라 상품에 대한 “고객 신뢰도”가 확보됩니다.
FBA 등록 상품의 경우 해당 리스팅에 Prime 로고가 표시되기 때문에, 아마존을 통한 구매에 익숙한 고객일수록 상품의 포장, 배송 및 상담에 대한 서비스 전반을 아마존에서 대리한다는 점을 고객이 먼저 인지합니다.
2
무료 배송 혜택을 제공함에 따라 "판매 선순환" 을 만들어가기에 유리합니다.
FBA 등록 상품의 경우 Prime 회원에게는 2일 내 무료배송, 일반 구매 회원에게는 구매 조건에 따른 무료배송이 가능해지고, 고객에게 보다 만족스러운 배송 조건을 제공하게 됨에 따라 바이 박스(Buy Box) 확보할 수 있는 기회 또한 높아집니다.
3
고객 서비스 및 반품 처리를 아마존이 대신하여 보다 중요한 판매 전략에 "리소스를 집중"할 수 있습니다.
FBA 등록 상품에 대한 고객 서비스 및 반품 요청의 경우 아마존이 셀러를 대신하여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전화 및 이메일을 통한 24시간 응대가 효과적으로 제공되는 것에 비해 반품 처리 수수료를 제외한 추가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4
FBA 프로그램을 통해 "신규 고객을 유치할 기회" 를 발굴할 수 있습니다.
'FBA 정기 배송 할인 프로그램', 'FBA 스몰 앤 라이트 프로그램', '멀티 채널 주문처리' 및 'FBA 수출' 같이 보다 세분화된 FBA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판매 상품의 배송 주기 또는 성격에 맞는 추가 판매 창구를 탐색하고 신규 고객의 충성도를 만들어나가기에 유리합니다.
FBA 이용 방법
그렇다면 이처럼 다양한 이점을 가진 FBA를 어떤 단계에 따라 이용해볼 수 있을까요?
STEP1
상품 리스팅을 생성합니다.
'판매 상품 등록' 페이지의 안내를 참고하셔서 판매하시려는 상품을 아마존 카탈로그에 '매칭' 또는 '등록'하세요.
STEP2
포장 요건에 맞춰 상품을 준비합니다.
아마존 주문 센터로 발송하실 상품이 재고 요건을 준수할 수 있도록 준비해주세요.
STEP3
준비된 상품을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로 배송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마존 배송 ID 라벨을 부착하시고, 배송 계획에 맞춰 상품을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로 보내주세요.
아마존은 재고를 어떻게 관리할까요?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는 막대한 재고를 수령하고 분류하는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지만, 센터에 최적화된 상품 준비 요건을 구축하여 상품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품의 사전 라벨링 및 포장과 같은 요건을 준수하시는 것은 여러분의 상품을 주문 처리 센터로 안전하게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판매를 빠르게 개시하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그렇기 때문에 상품의 사전 라벨링 및 포장과 같은 요건을 준수하시는 것은 여러분의 상품을 주문 처리 센터로 안전하게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판매를 빠르게 개시하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만약, 상품의 재고를 준비하고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로 발송하는 데에도 보다 효율적으로 리소스를 운영하고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싶으시다면, 다음의 추가적인 FBA 서비스를 필요한 업무에만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서비스 안내 사항은 아래의 항목 및 관련 상세 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FBA 수수료
FBA를 이용하는 데는 크게 주요 수수료와 추가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수수료는 특정한 비즈니스 상황에 관계없이 FBA를 이용하는 셀러에게 모두에게 발생하는 수수료인 반면, 추가 수수료는 재고 처리, 재고 폐기 등과 같이 FBA 사용에 대한 개별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부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수수료를 의미합니다. 보다 자세한 수수로 별 안내 사항은 아래의 항목을 클릭해 확인해주세요.
주요 수수료
추가 수수료
FAQ
주문 처리 및 배송에 대한 추가적인 문의 사항이 있으신가요?
주문 처리 및 배송과 관련해 다른 셀러들이 궁금해했던 사항들을 참고해보세요.
주문 처리 및 배송과 관련해 다른 셀러들이 궁금해했던 사항들을 참고해보세요.
FBA 창고로 제품을 발송할 때, 최소 수량이 있나요?
FBA 서비스는 최소 수량 없이 제품 1개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첫 FBA 배송 수량을 어느정도 잡아야하는지 감이 오지 않습니다.
고려해야 하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고려해야 하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판매하시는 제품 특징 및 셀러님의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셀러님의 판매 목표 수량, 사용 가능한 광고비용, 배송 소요 기간 등을 고려하셔서 첫 배송 수량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판매를 시작 후 어느 정도 판매 실적이 쌓이게 되면, 인바운드 퍼포먼스 대시보드(링크)를 통해 아마존 시스템에서 자체적으로 재고 보충 수량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셀러님의 판매 목표 수량, 사용 가능한 광고비용, 배송 소요 기간 등을 고려하셔서 첫 배송 수량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판매를 시작 후 어느 정도 판매 실적이 쌓이게 되면, 인바운드 퍼포먼스 대시보드(링크)를 통해 아마존 시스템에서 자체적으로 재고 보충 수량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FBA 창고로 보낼 수 있는 제품 수량이 정해져 있나요?
[셀러센트럴 > 재고 > 배송] 메뉴에 접속하신 후, 좌측 하단 '재고 보충 제한' 클릭하시면 셀러님이 FBA 창고로 발송하실 수 있는 재고 보충 한도 수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재고 보충 한도는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상품의 시즌별 및 판매가 많은 기간, ASIN에 대한 예상, 새 선택 항목 등 다양한 요인이 고려됩니다.
재고 보충 한도는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상품의 시즌별 및 판매가 많은 기간, ASIN에 대한 예상, 새 선택 항목 등 다양한 요인이 고려됩니다.
FBA 재고가 '예약됨'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언제쯤 '사용가능' 상태가 되나요?
언제쯤 '사용가능' 상태가 되나요?
재고가 아마존 FC에 도착하더라도 다른 지역의 창고로 재배치중이거나 입고 대기상태일 경우 '예약됨'으로 표시됩니다. 고객에게 배송 가능한 상태로 FC에 입고가 완료되면 '사용 가능' 상태로 전환됩니다.
제품이 전량 입고되는 데 소요되는 기간은 제품의 특성과 FC 상황에 따라 상이합니다. 다만 쉬핑플랜이 '종료' 상태로 전환된 이후에도 제품 발송 수량과 수령 수량이 다를 경우 셀러서포트 케이스 생성을 통해 수량 확인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제품이 전량 입고되는 데 소요되는 기간은 제품의 특성과 FC 상황에 따라 상이합니다. 다만 쉬핑플랜이 '종료' 상태로 전환된 이후에도 제품 발송 수량과 수령 수량이 다를 경우 셀러서포트 케이스 생성을 통해 수량 확인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물류업체에 배송 견적을 요청하려고 합니다.
아마존 FBA주소를 어디로 해야하나요?
아마존 FBA주소를 어디로 해야하나요?
제품 등록을 완료하신 후, 'FBA 배송' 메뉴를 통해 배송 플랜을 생성하시면 재고를 발송하셔야 할 FC(Fulfillment Center) 주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품을 발송하셔야 할 FC 위치 및 주소는 배송 플랜을 생성하실 때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