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 절차 A-to-Z

아마존 판매 시작하기

단계 별 판매 과정 안내를 바탕으로 아마존 판매가 보다 쉬워집니다.
설레는 첫 판매! 고객에게 어떻게 상품을 전달할 수 있을까요?
고객의 주문을 관리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송 옵션의 이해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배송하는 데는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최적의 배송 방법을 선택하기 위해선 다각도에서 '상품 배송'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품 배송은 상품 판매를 위해 필수적으로 구축되어야 하는 판매 절차이기도 하지만, 빠르고 완전한 배송을 통해 고객의 상품 만족도를 제고시킬 수 있는 서비스 영역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아마존은 개별 판매 상황에 보다 유리한 주문 처리 방식을 선택해 볼 수 있도록, 판매자가 직접 주문을 처리하는 방식 (Merchant Fulfilled Network, MFN 혹은 Fulfillment by Merchant, FBM)과 아마존에 주문 처리를 대리하는 방식 (Fulfillment by Amazon, FBA)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MFN(FBM) vs. FBA?
직접 주문을 처리함으로써 배송 운영에 대한 설정을 세분화하여 관리하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고, 아마존에 주문 처리를 대리함으로써 상품의 배송 뿐만 아니라 교환 및 반품 같은 고객 서비스 업무를 일임하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배송 옵션 별 자세한 비교 사항은 관련 영상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아마존 스토어의 배송 옵션

FBA 알아보기

FBA는 세계적인 수준의 주문 처리 시스템을 자랑합니다.
전 세계 약 400개 이상의 주문 처리 센터를 보유하고 있고,
약 5억 평방미터에 달하는 공간을 물류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FBA를 통해 광범위한 주문 처리 업무를 대리할 수 있습니다.
FBA 이용 시, 상품 발송뿐만 아니라 반품 처리 및 고객 서비스 같은 주문 처리 업무도 아마존이 대리합니다. 또한 추가 서비스 이용 시에도 필요한 항목만 아웃소싱할 수 있기 때문에 개별 판매 환경에 꼭 맞는 주문 처리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FBA 상품 제한 사항?
단, 일부 상품의 경우 아마존에서 판매할 수는 있지만 FBA를 이용하여 주문을 처리하는 것은 제한될 수 있기 때문에,
앞서 상품 리스팅이 제한되는 상품을 살펴본 것과 별개로 FBA 이용이 제한되는 상품은 아닌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FBA 기본 정책?
FBA 이용 과정에서 판매자의 귀책이 아닌 아마존의 귀책으로 고객 항의 및 반품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였다면 세 가지 FBA 정책에 미뤄 보상 및 대응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관련 영상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아마존 주문 처리 서비스(FBA) 기본 정책 안내

FBA 이용 절차

그렇다면 FBA는 어떤 순서와 방법으로 이용해 볼 수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BA 이용 방법 첫번째 단계
STEP1
FBA 이용 등록
FBA 최초 이용 시, FBA 이용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셀러 센트럴 계정 정보 페이지에서 이용 서비스로 FBA를 등록합니다.
FBA 이용 방법 두번째 단계
STEP2
FBA로 주문처리할 리스팅을 생성 및 전환
리스팅 과정에서부터 주문 처리 방식을 FBA로 선택하거나,
기존 리스팅의 주문 처리 방식을 FBA로 변경합니다.
FBA 이용 방법 세번째 단계
STEP3
판매 재고를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FC)로 발송
판매 재고를 라벨 부착, 포장과 같은 FBA 재고 요건에 맞춰 준비하고,
배송 생성 프로세스에 따라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로 발송합니다.
FBA 이용 방법 네번째 단계
STEP4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에서의 재고 수령 및 판매 개시
배송사가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에 재고를 전달한 뒤,
센터에서 재고 확인 및 재배치 등의 작업을 마무리하면 판매 가능한 재고로 전환됩니다.
FBA 재고 요건?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는 막대한 재고를 수령하고 분류하는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지만, 센터에 최적화된 상품 준비 요건을 구축하여 상품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FBA 재고 요건을 준수하는 것은 판매 상품을 주문 처리 센터로 안전하게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판매를 빠르게 개시하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관련 영상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FBA 이용 방법 다섯번째 단계
STEP5
판매 지속을 위한 꾸준한 재고 관리
지속적인 재고 관리를 통해 재고 미달 혹은 초과와 같은 이슈가 없도록 관리합니다.

FBA 배송 워크플로 생성 절차

아마존 주문처리 센터로 발송할 재고가 모두 준비 되었다면
다음의 가이드를 참고하여 아마존으로 발송 (Send-to-Amazon, STA) 배송 워크플로를 생성합니다.

기타 주문 처리 관련 참고 사항

주문 처리 방법 선택부터 FBA 이용까지 기본적인 내용을 숙지하셨다면,
재고 관리를 위해 참고해야 하는 사항 및 이용해볼 수 있는 도구와 관련된 내용도 다음과 같이 참고해보실 수 있습니다.
FBA 재고 관리의 기본?
FBA 이용 과정에서 판매자의 귀책이 아닌 아마존의 귀책으로 고객 항의 및 반품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였다면 세 가지 FBA 정책에 미뤄 보상 및 대응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관련 영상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아마존 FBA 재고 관리 기본 안내
 재고 관리 체크리스트 확인하기
CASE 1.
적절한 양의 재고가 준비되어 있나요?
지나치게 적거나 많은 양의 재고를 보관하고 있는 경우 판매가 저하되거나 재고 관리 비용에 낭비가 있을 수 있습니다.
SOLUTION 1-1.
판매율(Sell-through rate)을 확인하세요! 판매율 = (지난 90일간 판매 및 배송된 상품 수) / (동일 기간 동안 주문 처리 센터에서 보관된 재고의 평균 수)
판매율에 미뤄 상품의 트래픽이나 전환율을 점검할 수 있고 적절한 재고의 양도 가늠할 수 있습니다.
SOLUTION 1-2.
재고 보유율(In-stock Rate)을 확인하세요! (SKU당) 재고 보유율 = (지난 30일간 재고가 있던 날의 비중(%))*(지난 60일간의 판매 속도)/(지난 60일 간의 판매 속도)
판매 상품 중 있기 있는 상품의 재고를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SOLUTION 1-3.
FBA 재고 보충 도구를 활용하세요!
재고 보충 탭을 참고하시면, 각 상품의 판매 이력, 판매 시점 및 임의의 재고 설정값을 모두 고려하여 계산된 권장 재고 보충 수량 및 배송 날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CASE 2.
재고의 보관 기간이 너무 오래되진 않았나요?
보관 기간 연장으로 인해 상품성엔 문제가 없더라도, 보관 기한이 장기화됨에 따라 불필요한 보관료를 지급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SOLUTION 2-1.
재고 보관 기간 (Inventory Age)을 확인하세요!
약 90일 단위*로 주문 처리 센터에서 보관중인 판매 가능 상품의 수를 확인하고, 보관 기한이 늘어지는 상품이 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0~90일, 91~180일, 181~270일, 271~365일, 365일 이상
SOLUTION 2-2.
판매 프로모션을 기획해보세요!
90일 이상 판매되지 않은 재고의 경우 프로모션 또는 타임 딜과 같은 프로모션을 적극 활용하여 재고 보관 장기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CASE 3.
재고의 상품성에 문제가 있진 않나요?
유통기한이 있는 상품이라면 상품성이 있는 기한 내에 판매가 일어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SOLUTION 3-1.
문제 있는 재고 내역을 확인하세요!문제 있는 재고 비중 = (활성 리스팅 상태가 아닌 FBA 상품의 재고 수) / (전채 FBA 상품의 재고 수)
'문제 있는 재고'는 리스팅 문제로 인해 상품을 판매할 수 없는 반면에 주문 처리 센터에 재고가 보관되어 있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 경우 불필요한 재고 관리 비용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문제 사유에 따른 처분 방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OLUTION 3-2.
주문 처리 불가 재고 내역을 확인하세요!
'주문 처리 불가 재고'는 주문 처리 센터에 재고가 보관되어 있지만 판매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닌 상품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에도 불필요한 재고 관리 비용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재고를 처분할 수 있습니다.
재고 보고서 생성 방법?
프로페셔널 판매 계정을 이용하실 경우 재고 보고서를 이용해 특정 성격의 리스팅만 모아 재고 보고서를 추출해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이용 방법은 관련 영상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단계별로 따라 하는 재고 보고서 생성 방법
재고 성과 지표(IPI) 기본 안내
재고 성과 지표 (Inventory Performance Index, IPI)란 판매자의 FBA 재고 관리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재고와 관련된 다양한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치화한 통합 재고 관리 지표입니다.
해당 지표를 높게 관리할수록 판매자는 재고 관리와 관련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만큼 자세한 사항은 관련 영상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아마존 주문 처리 서비스(FBA) 기본 정책 안내

FAQ

주문 처리 및 배송에 대한 추가적인 문의 사항이 있으신가요?
주문 처리 및 배송과 관련해 다른 셀러들이 궁금해했던 사항들을 참고해보세요.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로 제품을 발송할 때, 최소 수량이 있나요?
FBA 서비스는 최소 수량 없이 제품 1개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첫 FBA 배송 수량을 어느정도 잡아야하는지 감이 오지 않습니다.
고려해야 하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판매하는 상품의 특징 및 개별 판매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목표 판매 수량, 사용 가능한 광고비용, 배송 소요 기간과 같은 다양한 요인을 바탕으로 첫 배송 수량을 결정해볼 수 있습니다. 이후 판매 실적이 어느 정도 쌓였다면, 인바운드 퍼포먼스 대시보드를 바탕으로 아마존 시스템 자체적으로 제안하는 재고 보충 수량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상품 리스팅 후,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로 재고를 발송해야 하는 기한이 있나요?
프라임 데이와 같은 특정 시즈널리티에 참여하시는 경우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로 재고를 입고해야 하는 기한이 정해져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이러한 기한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리스팅 완료 후 재고 요건을 준수하는 발송 재고가 준비되었다면 최대한 빠르게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로 발송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로 보낼 수 있는 재고 수량이 정해져 있나요?
[셀러센트럴 > 재고 > 배송] 메뉴 접속 후, [재고 보충 제한]을 클릭하면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로 발송할 수 있는 재고 보충 한도 수량 확인이 가능합니다. 재고 보충 한도의 경우 상품의 시즌별 및 판매가 많은 기간, ASIN에 대한 예상, 새 선택 항목과 같은 다양한 요인이 고려되며,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상품 리스팅 후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로 발송하려는 재고 수량은 어떻게 수정할 수 있나요?
발송 재고의 수량은 배송 계획 생성 단계에서 입력한 수량으로 결정되며, 배송 계획 생성 직후에는 수정이 가능하나 발송 완료 후에는 수정이 불가합니다.
발송한 재고가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에 도착했는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배송사로부터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에 재고가 도착한 이후 순차적으로 재고 확인, 상품 분류, 각 물류센터로의 이동 재배치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되어 배송이 완료된 이후에 아마존 내 판매 가능한 재고로 전환되기까지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러한 단계별 현황은 [셀러센트럴 > FBA > 배송 > 배송 대기열 > 배송 추적]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FBA 재고가 '예약됨'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언제쯤 '사용가능' 상태가 되나요?
재고가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에 도착하더라도 다른 지역의 창고로 재배치 중이거나 입고 대기 상태일 경우 '예약됨'으로 표시되며, 고객에게 배송 가능한 상태로 주문 확인되어 주문 처리 센터에 입고가 완료되면 '사용 가능' 상태로 전환됩니다. 단, 발송한 재고가 모두 입고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상품의 특성 및 개별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발송 이벤트가 '종료' 상태로 전환되었음에도 발송한 재고 수량과 판매 가능한 수량이 다르게 확인된다면 셀러 서포트 케이스를 생성하여 수량 확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물류업체에 배송 견적을 요청하려고 합니다.
아마존 FBA주소를 어디로 해야하나요?
상품 등록을 완료하신 후, [FBA 배송] 메뉴를 통해 배송 플랜을 생성하시면 재고를 발송하셔야 할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의 주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재고를 발송해야 하는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의 위치 및 주소는 배송 플랜을 생성 시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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