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배송 어떻게 이용하고 계신가요?
같은 목적지라도, 이용하는 운송사마다 서로 다른 책정가와 프로세스를 두고 있는 만큼 매번 배송 비용과 시간을 비교해 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진 않으신가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많은 분들이 기다려주셨던 아마존 SEND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아마존 SEND는 무슨 프로그램인가요?

방대한 물류 처리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는 만큼, 아마존 물류 처리 서비스에 대한 개념이 헷갈릴 수 있으실텐데요.

먼저, 아마존 주문처리 서비스 (Fulfillment-by-Amazon, FBA)는 아마존을 통해 판매하는 상품의 주문 처리 과정을 아마존에 위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FBA를 이용하실 경우, 아마존에서 판매된 상품의 배송 뿐만 아니라 교환, 반품, 고객 응대와 같은 주문 처리 전반의 업무를 아마존에서 대리하여 진행합니다.

아마존 SEND는 FBA를 이용하는 셀러가, 판매 재고를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로 발송할 때 외부 배송사가 아닌 아마존이 사전에 선별한 물류 배송 협력사를 통해 해당 배송을 진행하는 것으로, 아마존 국경간 배송 파트너 (Amazon Seller Export and Delivery) 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

아마존 배송 파트너의 뚜렷한 장점이 있나요?

아마존의 철저한 내부 기준을 바탕으로 선별된 협력 배송사가 함께 하기 때문에 해외 배송 서비스를 보다 경제적이고 잠재 리스크 없이 이용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무엇보다도 배송 과정 전체가 ‘셀러 센트럴’에 통합되어 배송 주문 생성부터 결제까지 하나의 포털로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편리합니다.
안정적인 계약 이행
아마존이 선별한 물류 협력 배송사는 정시 배송률 95%를 보장하는 서비스를 제공
확실한 가격 우위
운송 소요 기간이 동일한 상품 대비 약 5-20% 저렴한 아마존 협의가를 책정해 물류비 절감 가능
※ 배송 업체의 동시기 견적은 실시간 견적을 기준으로 참고 부탁드립니다.
효율적인 운영
셀러 센트럴에 FBA 입고 프로세스가 통합되어 통관 및 배송 서비스 전반을 효율적으로 이용
투명한 재고 관리
셀러 센트럴을 통해 배송 생성, 라벨링 및 추적에 이르는 모든 과정 확인 가능
배송 위탁 및 준비 과정 (계정 등록, 배송 등록 및 운임 지불) 전반에 걸쳐 아마존 글로벌셀링 SEND의 공식 협력 배송사와 외부 포워더사를 이용할 때의 조건을 비교한 도식

아마존 SEND의 배송 지원 범위는?

아마존 SEND는 지원 가능한 서비스 범위를 꾸준히 확장하고자 하며, 셀러분들이 이용하실 수 있는 협력 배송사 리스트, 운송 서비스 영역 및 배송 가능 지역을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글로벌 물류사 KW International 사를 통한 한국-미국 항공 운송 서비스를 이용해 보실 수 있고, 해당 서비스와 관련된 상세 운송 스펙은 다음의 차트를 통해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주목하셔야 할 부분은 Milk-run* 방식을 통한 적시성경제성일 텐데요! 배송사가 여러 판매자의 상품을 직접 픽업하여 북미 지역으로 배송을 진행하는 만큼 충분한 배송 용량을 확보해 안정적인 배송 시간을 보장할 수 있고, 이미 기본 시장가 대비 저렴하게 책정된 운임료임에도 추가적인 픽업 비용 없이 기본 운임료로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밀크런(Milk-run) 방식 : 물류 회사에서 여러 판매자에게 상품을 직접 받아 와 화물 적재 효율을 높이는 방식

아마존 SEND는 어떻게 이용해 볼 수 있을까요?

앞서 소개드린 것과 같이, 아마존 SEND의 배송 과정은 셀러 센트럴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평소, FBA 재고를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로 발송하기 위해 '아마존으로 보내기 (Send to Amazon, STA)'를 이용해 보셨을 텐데요. 정확하게 동일한 방법으로 배송 주문을 생성하고, 이용 배송사를 '아마존 협력 배송사'로 선택하기만 하면 아마존 SEND 이용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이용 방법은 아래 시연 영상을 함께 확인해 주세요!

아마존 SEND에 대해,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궁금증이 있다면?

아마존 SEND 이용과 관련해 좀 더 구체적인 질문이 있으시다면 다음의 주제별 FAQ를 함께 참고해 주세요.
요건 및 기준
SEND 프로그램 배송은 미국으로만 가능한가요?
네, 한국에서 출고 시 협력 배송사가 미국 아마존 물류센터로의 입고를 지원하며 다른 마켓플레이스(일본, 유럽 등)은 현재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앞으로 배송 지역이나 방식 등을 확장할 계획이 있으며, 새로운 업데이트는 아마존 글로벌셀링 공식 채널을 통해 가장 먼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이 아닌 다른 국가(예: 중국)에서 출고하는 경우에도 아마존 SEND를 이용해 볼 수 있나요?
아마존 글로벌셀링 한국 팀에서 지원하는 SEND 프로그램은 한국에서 출발하는 배송에 한정됩니다. 단, 한국 외 다른 지역에서도 아마존 글로벌셀링 SEND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면, 해당 지역에서 출발하는 배송에 SEND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글로벌셀링 SEND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전체 지역 리스트는 공식 도움말 페이지 (클릭) 내 아래 영역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SEND 프로그램에서 항공 외에 해상 물류도 지원하나요?
현재는 SEND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에서 미국으로 배송할 때 항공 운송만 지원하고 있으나, 추후 해상 운송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일정 미정)
항공사마다 적재 불가능한 제품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나요?
아마존에서 위험물(Dangerous Goods)로 분류된 제품은 SEND 프로그램을 통해 발송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일부 제품군은 항공사에 따라 배송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우선 배송 계획을 생성한 후 협력 배송사에 문의하여 해당 제품의 운송 가능 여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SEND 프로그램을 통해 보낼 때, 쉬핑 박스의 규격 기준은 무엇인가요? 지정 규격이 맞지 않다는 오류가 뜹니다.
하나의 쉬핑 박스는 25×25×25 인치 미만의 규격, 50 파운드 이하의 중량인 경우 가능합니다. 만약 개별 단품의 사이즈가 이 규격을 초과하면, 일반 캐리어사를 이용하여 입고해야 합니다.
SEND 배송 협력사(KW 인터내셔널)를 통해 보내는 박스 수량과 일반 캐리어사를 통해 보내는 수량에 차이가 있나요?
SEND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한 군데의 아마존 물류센터에 최대 200 박스까지 입고할 수 있습니다. 만약 200 박스를 초과하면, 물류센터가 분산 배정됩니다.
VAT 번호 없이 SEND 프로그램 이용이 가능한가요?
아니요, SEND 프로그램은 사업자 등록증(VAT 번호)이 있는 법인이나 개인사업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SEND를 통해 식품 배송이 가능한가요?
식품도 배송이 가능하지만, FSVP(해외 공급자 검증 프로그램; Foreign Supplier Verification Program) 등의 필수 서류들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용 절차
아마존 SEND를 이용해 배송할 때, 방법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나요?
네, 아마존 SEND는 기존에 사용하던 "아마존으로 발송(Send-to-Amazon)" 워크플로우에 자연스럽게 통합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협력 배송사를 통한 배송 주문을 완료한 후에도 누락된 사항이나 추가 요청이 있을 경우 해당 배송사로부터 필요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마존 SEND 이용을 취소할 수 있나요?
네, 배송 주문을 생성한 후 24시간 이내에는 셀러 센트럴에서 패널티 없이 취소할 수 있습니다. 만약 24시간이 지난 후에 취소를 원하시면, 셀러 센트럴에서 취소한 후, 협력 배송사에 FBA 배송물 ID를 포함한 취소 요청 이메일을 추가로 보내 주셔야 합니다.
SEND를 통해 목록 통관을 이용할 수 있나요?
현재 SEND는 일반 통관만 지원 가능합니다.
배송 중량은 실중량과 부피중량 중 어느 것을 기준으로 하나요?
배송 중량은 실중량과 부피중량 중에서 더 무거운 쪽을 기준으로 책정됩니다.
*부피중량 = (가로 × 세로 × 높이)/139
'단계 2 - 배송 확인'에서 인바운드 배치 서비스 선택은 무엇인가요?
인바운드 배치 서비스는 SEND 프로그램과 별개로 재고를 몇 군데의 물류센터에 입고할지를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최소 1곳(최소 배송 분할)부터 최대 5곳(아마존 최적화 배송 분할)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최소 배송 분할 또는 부분 배송 분할을 선택할 경우 인바운드 배치 서비스 수수료가 별도로 발생합니다.
SEND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재고를 여러 물류센터로 나누어 보내는 작업을 협력 배송사에서 자동으로 처리하나요?
하나의 배송 계획에서 물류센터가 분산 배정되는 경우, 픽업은 한 번에 이루어지더라도 박스 구분과 라벨링 등은 판매자가 직접 준비해야 합니다. 만약 협력 배송사 측에서 라벨링을 해 주기를 희망하시면, 별도로 협력 배송사에 연락하여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물류센터를 한 곳으로 한정하여 보내면 주문 배송 제한 지역이 생길 수 있나요?
아마존 물류센터를 한 곳으로 한정하거나 여러 곳으로 나누어 입고하더라도 별도의 주문 배송 제한 지역은 생기지 않으며, 미국 내 전 지역으로 주문 처리가 가능합니다.
비용
아마존 SEND 이용 수수료에는 어떤 항목들이 포함되나요?
아마존 SEND 수수료에는 출고처부터 목적지까지의 모든 배송 비용이 포함됩니다. 여기에는 협력 배송사가 물품을 집하(pick-up)하는 비용도 포함되므로, 물품을 직접 특정 장소에 가져다주는 옵션(drop-off)과 비용 차이가 없으며, 이는 배송 계획 금액 확인 부분에서 나타납니다.
아마존 SEND 이용에 드는 수수료는 어떻게 지불할 수 있나요?
배송 완료 후 보통 30일 이내에 아마존 SEND 이용에 대한 인보이스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배송사의 인보이스 발행 시점이나 아마존의 확인 시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발생한 비용은 기본적으로 셀러 센트럴 내 정산 받을 판매 대금에서 차감되며, 만약 정산 받을 대금이 부족할 경우, 셀러 센트럴에 등록된 카드로 청구됩니다.
SEND 요율은 어떻게 계산되나요?
SEND 요율은 배송하는 물건의 무게, 크기, 혹은 도착지 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신규 셀러 크레딧 $200은 어떤 혜택을 제공하며, 언제까지 SEND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받을 수 있나요?
신규 셀러 크레딧은 재고가 FBA에 입고된 후, 주문이 들어올 때마다 발생하는 FBA 주문 처리 수수료를 $200까지 차감해 주는 형태로 제공됩니다. 크레딧을 받기 위해서는 2024년 3월 1일 이후에 '구매 가능한 첫 ASIN'을 등록한 시점을 기준으로 90일 이내에 SEND 프로그램을 이용해 재고를 발송해야 합니다.
*'구매 가능한 첫 ASIN'이란, 등록한 상품이 처음으로 구매 가능 상태가 된 시점을 의미합니다. 직접 주문 처리(FBM)의 경우, 판매 수량을 입력한 시점을, 아마존 주문 처리(FBA)의 경우, 물류센터에서 재고 수량이 업데이트된 시점을 기준으로 합니다.
IOR 및 필요 서류
IOR 역할을 대리해 주는 5만 달러 이하의 기준은 포장 그룹 전체를 의미하나요?
IOR 역할 대리 관련 5만 달러의 기준은 발송하는 총 재고의 가치를 기준으로 하며, 포장 그룹 전체에 해당합니다.
식품의 경우 FSVP 대행이 가능한가요?
IOR(Importer of Record) 역할 대행은 가능하지만, 식품과 같은 특정 카테고리 제품군에는 FSVP(Food Safety Verification Program)와 같은 별도의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직접 대행이 어려울 수 있으며, 협력 배송사에 문의하시면 연계된 파트너사를 소개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 발송 시 원산지 증명서가 필요한가요? 다른 국가에서 수입한 제품의 경우 한국 원산지 증명서를 다시 발급 받아야 하나요?
한미 FTA와 관련된 제품은 COO(원산지 증명서)를 별도로 준비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그 외의 제품은 COO 제출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협력 배송사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SEND 프로그램 이용 시 수출신고필증(수출면장)을 받을 수 있나요? 세금 관련 처리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수출신고필증(수출면장)은 협력 배송사에서 준비해 드립니다. 세금 처리와 관련된 사항은 협력 배송사에 문의하시면 세부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 배송에 드는 공수는 간소화하면서도, 유연하고 효율적인 재고 보충을 가능하게 하는 아마존 글로벌셀링 SEND!
앞으로 또 어떤 서비스 확장을 통해, 여러분들의 판매를 지원하게 될까요?

해외 판매, 아마존을 통해 더 넓은 시장을 만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