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량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아마존 프라임 데이, 많은 셀러분들이 재고 부족 사태를 겪지 않기 위해 물류와 재고를 철저히 준비하고 계신데요. 효율적인 입고와 프로모션을 위한 FBA 물류 준비 매뉴얼을 확인해 보세요.
상자를 들고 재고와 물류 상황을 확인하는 아마존 셀러

입고 기한 준수 및 정책 이해

📅 프라임 데이 입고 마감일은 언제인가요?
입고 마감일은 특정 프로모션 행사를 위해 상품이 특정 날짜 이전에 입고되어야 하는 날짜입니다. 일반적으로 대형 프로모션 행사인 프라임 데이, 블랙 프라이데이, 사이버 먼데이 시기에는 입고 마감일이 있습니다. 입고 마감일이 있는 이러한 행사의 경우, 입고 마감일에 유의하여 향후 행사 기간 동안 급증하는 주문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입고 마감일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2023년 아마존 프라임데이 입고 마감일은 아마존 계정에 등록한 메일함에서 @amazon.com 또는 @sell.amazon.com이 보낸 이메일을 확인하거나, 셀러 센트럴의 [알림] 섹션으로 이동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풀필먼트 센터 직원들이 재고를 확인하는 사진
📦 입고 마감일을 놓친 경우에도 창고에서 상품을 수령하나요?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FBA 창고)는 셀러의 상품이 프로모션 행사 재고인지 일반 재고인지 구분하여 상품을 수령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상품이 입고 마감일 이전에 입고되었는지 아닌지에 관계없이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에서는 상품을 수령합니다. 해당 일자보다 늦게 입고된 상품은 여전히 입고가 가능하지만 딜 등의 행사에 제때 참여할 수 있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아마존의 입고 마감일 설정은 평상시와 비교하여 많은 셀러가 프로모션을 위해 더 많은 재고를 집중적으로 준비할 것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설정됩니다. 해당 기간 재고 발송이 집중되면서 주문 처리 센터의 수령 및 리스팅 속도가 크게 늦어져 프로모션 참여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마존은 아마존이 제시한 마감일 전에 배송을 완료할 것을 권장합니다.

즉, 셀러가 프라임데이 입고 마감일을 놓쳤더라도 아마존에서는 상품을 수령하지만, 셀러 분들께서는 절대 방심해서는 안 되며 FBA 입고 정책을 충분히 잘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마존에서는 배송 수령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주의하세요!
2022년 4월 1일 이후부터는 입고 계획이 승인된 후, 미국, 영국 및 유럽 마켓플레이스의 셀러가 배송을 삭제하거나 잘못된 경로로 배송 또는 불완전한 화물을 발송하면 해당 배송은 수령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아마존은 해당 셀러가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로 다른 배송을 보낼 수 있는 권한을 잠시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 배송 계획이 승인되면 반드시 계획된 규정에 따라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로 발송해야 합니다.
  • 복수 목적지 입고 계획이 승인된 후에는 배송을 삭제하거나 불완전한 화물을 발송 또는 잘못된 경로로 발송하지 않도록 유의하고, 첫 번째 배송이 도착한 후 30일 이내에 모든 배송이 도착하도록 합니다.
  • 배송 ID 라벨이 잘 보이는 곳에 부착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운송업체와 협력하여 화물이 배송 라벨의 주소로 배송되도록 합니다.

재고량 확인 및 배송/보충 시간 결정

입고 마감일을 파악한 후 셀러는 재고량에 따라 재고 발송 및 보충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때, 재고 유지 기간(WOC)를 참고하여 현재 재고량이 프로모션 기간 중 매출을 뒷받침할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하고 계산할 것을 권장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프로모션 참여 신청을 줄이거나 미리 재고를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재고 유지 기간을 계산하는 방법은?
재고 유지 기간(WOC)은 셀러의 재고가 품절될 때까지 유지 가능한 기간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1) 판매 속도(주간 평균 판매량), 2) 기존 재고(판매 가능 수량) 및 3) 입고 수량 3가지 주요 데이터로 계산됩니다. 관련 값은 아마존 재고 배송 보고서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계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셀프뷰티 김세영 대표의 인터뷰 현장
대규모 프로모션이 시작되기 전에는 가능한 한 4주(또는 재고 보충에 필요한 기간)에서 12주(분기별 재고 소진에 필요한 기간) 사이를 유지할 것을 권장합니다.

셀러는 다른 주간 평균 판매량에 따라 여러 단계를 기반으로 유지할 수 있는 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30일간 판매량에 따른 재고 유지 기간이 지난주 판매량에 따른 재고 유지 기간보다 많다면, 이는 최근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가능한 한 빨리 재고 보충해야 한다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프라임 데이와 같은 프로모션 기간에는 상품의 글로벌 물류 운송 및 FBA 상품 입고에 소요되는 시간이 평소보다 길어질 수 있습니다. 상품이 적시에 배송될 수 있도록 셀러는 물류 운송업체의 최신 운송 시간과 배송 비용에 대해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배송 계획을 유연하게 조정하여 적절하게 1~2주 이상의 운송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 포장, 어떻게 하나요?

재고 발송 및 보충이 필요한 상품 및 수량을 명확히 정해졌다면, 이제 아마존의 요구 사항에 따라 상품 준비 작업을 진행하여 상품이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에 원활하게 입고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한 눈에 보는 상품 포장재 기본 요건
상품이 셀러로부터 구매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는 운송 및 보관을 포함하여 많은 단계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상품 포장은 반드시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어떠한 상황도 견딜 수 있을 만큼 견고해야 합니다. FBA를 사용하는 상품의 포장재에 대한 기본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마존 성수기 쇼핑 시즌 상품 포장이 견고한지 시험하는 모습
  • 버블랩을 사용하여 깨지기 쉽고 무거운 아이템을 포장합니다.
  • 비닐봉지를 사용하여 누출, 유출을 방지하거나 아이템을 오물로부터 보호합니다.
  • 용기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밀봉 상품을 확보합니다.
  • 불투명 봉투를 사용하여 성인용품을 포장합니다.
  • ⚠️주의: 포장재가 제조업체의 라벨 또는 FNSKU의 가독성을 방해하는 경우(예: 불투명 봉투, 다층 버블랩 등) 바코드 라벨을 스캔을 위해 포장재 맨 위에 부착합니다.

FBA 입고 6가지 주요 포인트

셀러는 상품의 포장 요건을 이해하는 것뿐 아니라, 상품이 FBA 입고 규칙을 준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입고의 전체 단계를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FBA 입고에 중요한 포인트들을 확인하세요!
✅ 포인트 1. FBA 보관 한도 및 정책 준수 여부를 확인합니다.
원활한 입고를 위한 첫 단계로 셀러는 상품 입고 가능 여부와 상품이 FBA 상품 한도 정책을 준수하는지 확인하여 상품이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에서 수령 거부, 상품 폐기 또는 반품 등의 결과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포인트 2. 상품을 올바르게 라벨링하고 포장합니다.
상품 입고 가능 여부를 확인한 후 셀러는 요구 사항에 따라 상품 준비 작업을 해야 합니다. 즉, 상품을 올바르게 포장하고 라벨을 부착하는 것으로 입고 프로세스를 보다 효율적이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으며 상품 처리 비용도 추가로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 포인트 3. 상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상품을 포장합니다.
셀러는 아마존의 요구 사항에 따라 상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상품을 포장한 후 아마존으로 안전하게 배송해야 합니다.
블랙 프라이데이 및 사이버 먼데이 등 성수기 쇼핑 시즌 많은 브랜드사들이 겪는 재고관리의 어려움
세트는 분리하지 않고, 깨지기 쉬운 물건은 완전히 고정합니다.
블랙 프라이데이 및 사이버 먼데이 등 성수기 쇼핑 시즌 많은 브랜드사들이 겪는 재고관리의 어려움
직물은 질식 경고 라벨이 있는 비닐 봉지에 밀봉해야 합니다.
블랙 프라이데이 및 사이버 먼데이 등 성수기 쇼핑 시즌 많은 브랜드사들이 겪는 재고관리의 어려움
액체, 크림 포장 등은 이중 밀봉이 필요합니다.
👷‍♀️ 포인트 4. 상품 포장 시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FCL 선적 화물을 포장할 때 상품의 안전성을 보장하고 과대 포장, 무포장 및 위험한 포장을 피해야 합니다.
📑 포인트 5. 효과적인 추적을 위해 상품에 올바르게 라벨을 부착합니다.
배송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상품을 효과적으로 추적하려면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로 보내는 각 상품의 외부 포장에는 별도의 식별 가능한 바코드가 있어야 합니다.
성수기 쇼핑 시즌 효과적인 상품 추적을 위해 상자에 바코드를 부착하는 모습
📦 포인트 6. 팔레트 활용 준수 사항을 잘 이해하고 실행합니다.
적재 및 하역을 용이하게 하고 화물 손상을 줄이기 위해 아마존은 셀러에게 일정 수량의 상품을 팔레트에 포장하도록 요구합니다. 각 팔레트의 상품은 동일한 배송 번호를 가져야 하며 투명 플라스틱 스트레치 필름을 사용하여 상품을 보강해야 합니다.
물류 및 재고 준비 매뉴얼 내용을 바탕으로 꼼꼼히 행사를 준비하셔서 최선의 결과를 이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