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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 양말 브랜드 몬풋의
아마존 런칭 도전기

"신생 브랜드 셀러로서의 불안함, 아마존에서 극복했어요."
몬풋 김성주 팀장 헤드샷
김성주 팀장
몬풋
몬풋 타이다이 쿠션 크루 삭스

몬풋의 김성주 팀장님을 소개합니다!

30여 년간의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시도를 한 '몬풋'의 용기에 큰 도전이 시작되었습니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제품이면서도 가성비가 좋고, 베이직한 상품을 선보이기 위해 오랜 시간 연구하여 탄생한 브랜드가 바로 몬풋이라고 합니다! 셀러 성공 스토리를 전하는 사랑 받는 브랜드가 되기까지의 이야기가 궁금하시다구요? 몬풋의 아마존 도전기, 지금 바로 전해드립니다.
몬풋 김성주 팀장의 인터뷰 현장
몬풋 김성주 팀장의 인터뷰 현장

Episode 1.

🧦 양말 전문 브랜드 '몬풋'의 탄생기?
제​품 개발을 하면서, 미국을 비롯한 각국의 양말들을 구매하고 평가했는데요, 정말 질이 떨어지는 제품들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소비자들은 그런 제품들에도 만족감을 표시하더라고요. '시장이 하향평준화되는 게 아닌가? 그렇다면 우리는 더 좋은 소재와 디자인으로 '상향평준화'를 시켜 보자!' 라는 생각으로 시작했습니다.
아마존 소비자들이 차이를 느끼는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던 몬풋 김성주 팀장
사​실, 양말에서 큰 차이를 느끼기는 어렵죠. 하지만 매일 아침 고르는 양말 중에서도 분명 손이 더 가는 제품이 있습니다. 저희는 그 약간의 차이를 아주 크게 생각했고, 나조차도 탐나는 제품이어야 소비자들도 똑같이 느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정말 많은 제품을 지겹도록 만져보고, 신어보고, 세탁도 하면서... 더 자주, 더 많이, 더 오래 소비하고 소유할 수 있는 베이직한 제품을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Episode 2.

😰 덜컥 입점한 아마존, 신생 셀러로서의 불안감
몬​풋이 이렇게까지 성장할 거라고는 저부터도 생각을 못 했습니다. 사실, 몬풋은 저희 회사에서 가성비 좋은 브랜드 중 하나였습니다. 한국에서만 소소하게 판매를 하고 있던 와중에, 덜컥 아마존에 입점하게 된 거죠. 초창기엔 몬풋만의 뚜렷한 정체성도 없었습니다. 이미 아마존에는 다양한 양말 브랜드들이 넘쳐났고, 저희 제품이 특별히 눈에 띄거나 독보적인 디자인도 아니었기에 걱정이 컸죠. '이 수많은 아마존의 양말 중에서 우리께 소비자의 눈에 띌까? 소비자가 클릭할까?' 신생 브랜드의 셀러로서 불안했습니다. 그런데 저희 제품의 심플함, 편안함, 내구성이 좋다는 소비자들의 의견이 생기면서 몬풋의 정체성도 생기고, 마케팅의 방향성도 잡게 됐습니다.
🇪🇺 미국은 물론, 유럽까지 진출하셨다구요?
적극적인 광고를 통해 그날에만 전일대비 1,200%의 매출 기록을 해서 Women's Casual Sock 카테고리에서 Best Seller를 달성했습니다.
2019년 8월 몬풋이 참가한 미국 라스베이거스 전시회
2019년 8월 몬풋이 참가한 미국 라스베이거스 전시회
2019년 8월, 몬풋이 미국에 만들어졌고, 그 해에는 제품 개발·생산을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2020년 2월부터 판매를 시작했는데요, 2월 대비 3월에는 판매량이 10배로 늘어서 # 1 New Release 뱃지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상품이 품절되는 사태까지 발생했었죠. 그리고 5월에는 처음으로 누적 매출 1억을 넘겼습니다. 그리고 10월 프라임 데이를 처음 맞이했는데요, 적극적인 광고를 통해 그날에만 전일대비 1,200%의 매출 기록을 해서 Women's Casual Sock 카테고리에서 Best Seller를 달성했습니다. 2020년 11월에는 네덜란드 현지 업체들과 판매를 시작했고 2021년도에는 일본, 멕시코, 캐나다도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 초창기, 초보 셀러로서 어려웠던 점은?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하죠? 저희는 초반에 광고 예산 리밋이 없는 상태에서, 무작정 아마존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광고에 대해 "1"도 몰랐습니다. 인터넷 정보 교류도 많이 없었고, 있더라도 영업 비밀이니 타 업체에서도 잘 공개를 안 하는 사항이잖아요. 그런데 광고를 하니까, 매출이 급상승했고, 그래서 '아, 광고의 영향이 크구나!' 생각하면서 광고를 지속적으로 했는데요. 결과론적으로 해석하면 광고의 힘도 컸고, 운도 좋았지만, 사실... 수많은 경쟁자들 사이에서는 광고와 마케팅의 전문성이 필요하다는 걸 차차 알게 됐죠.

Episode 3.

👀 몬풋의 성공에 아마존 광고가 한 역할은?
아​마존 광고는 비행기의 연료와 같아서 매출의 궤도에 올려주고, 그 궤도에서 계속 주행하도록 도와준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늘에서 비행하고 있는 비행기
신생 브랜드의 초보 셀러에게는 아마존 광고가 필수적인 연료입니다.
신생 브랜드의 초보 셀러에게는 아마존 광고가 필수적인 연료입니다. 광고를 통해, 소비자의 소비 패턴도 알 수 있고, 그런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품 개발/디자인/마케팅에 활용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진정성 있는 소비자의 리뷰는 또 하나의 자원입니다. 이 모든 것은 '아마존 광고'를 통해서 저희가 터득한 세일즈 노하우이기도 하지요.
📢 현재 사용 중인 아마존 광고 툴은?
스​폰서드 프로덕트, 스폰서드 브랜드, 스폰서스 디스플레이, 스토어, 포스트, 디스플레이 광고 등 각 나라별로 다양하게 진행 중입니다. 그 중, 스폰서드 프로덕트는 가장 직관적인 광고 툴로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제품별 구체적인 타기팅을 통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내 제품이 누구를 만나고 싶은지 정하고 싶다면, 스폰서드 프로덕트가 가장 가까운 길을 안내할 것입니다.
스폰서드 프로덕트는 새로운 고객을 계속해서 발굴하면서, 선순환 사이클의 규모를 키워줍니다.
스폰서드 프로덕트가 활발하게 집행될수록 제품 리스팅의 매출이 함께 오를 수 있었습니다. 광고 매출의 상승은 재구매 고객과 자연 매출 상승으로 이어졌고, 이러한 선순환을 지속하는 기능입니다. 스폰서드 프로덕트는 새로운 고객을 계속해서 발굴하면서, 선순환 사이클의 규모를 키워줍니다. 광고의 규모와 함께 매출도 지속적으로 상승했습니다.
♟️ 몬풋의 키워드 광고 타기팅 전략은?
저희의 주된 전략은 최대한 많은 키워드를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이후 쌓이는 데이터를 통해 제품과 시너지를 내는 키워드만을 남깁니다. 키워드는 세팅할 당시 계획과 다른 결과를 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데이터가 곧 소비자를 대변하는 가장 객관적인 정보이므로, 소비자의 니즈를 공략하기 위한다면 광고에서 주는 데이터를 토대로 광고 캠페인을 구성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브랜드 등록이 된 셀러라면 브랜드 분석을 통해 고객 인구통계와 검색 랭킹 등의 정보를 제공받는데, 이러한 데이터를 가지고도 키워드 광고를 많이 구성합니다.
✍️ 자동 타기팅 키워드 확보 방법을 공개한다면?
A​dvertising Reports에서 Search term report를 생성하여 리포트를 참고합니다. 자동 타기팅을 통해 수집된 리포트로 다양한 키워드들과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를 가지고 노출수, 전환율, ACOS 등의 기준을 가지고 키워드들을 추출하여 다양한 수동 캠페인을 테스트해 보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들을 반복하여 새로운 많은 광고 캠페인을 운영하고 선별해 가고 있습니다.

Episode 4.

🔥 앞으로의 아마존 광고 전략과 판매 확장 계획
아마존 상세 페이지 내 몬풋 양말 착용 연출 이미지
아​마존 셀링을 지속하는 한, 아마존 광고와 앞으로도 계속 함께 해야 하는 운명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아마존 광고를 주축으로 외부 광고도 점차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 일본 등 다른 나라에서도 각 나라 소비자 니즈에 맞는 상품을 출시하여 판매를 확장할 예정입니다. 더​ 많은 나라에서 더 많은 고객들이 몬풋으로 아침을 시작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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