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정보 알림법 (INFORM Consumers Act) - 아마존 미국에서 판매 중이신 셀러분들이시라면 한 번쯤은 들어 보셨을텐데요. 내가 해당 법률을 잘 준수하고 있는지, 내 계정이 비활성화 위험에 처해있지 않은지, 이를 예방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수행해야 하는지 궁금하시다면? 이번 아티클을 꼼꼼하게 읽어보세요.

소비자 정보 알림법이란?

소비자 정보 알림법(INFORM Consumers Act)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서 발생하는 위조품, 도난품 등의 판매를 방지하기 위한 미국의 연방 법률입니다. 규제 기관과 조사관이 의심되는 사기 행위를 쉽게 조사할 수 있도록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는 일정 수준의 수익을 올리는 판매자에 대한 특정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간단히 말해, 투명한 온라인 쇼핑 환경을 만들기 위해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에서 셀러로부터 올바른 정보를 수집하고, 셀러가 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정확한 신원 정보를 인증할 수 있도록 하는 법률이지요.

이에 따라, 아마존 미국 스토어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셀러 중 기준을 만족하는 셀러는 아마존에 정확한 신원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아마존은 수집된 정보가 올바르고 최신 상태인지를 검증해야 할 의무를 가집니다.
셀러와 아마존이 지켜야 할 의무 사항
✔ 자신의 비즈니스에 대한 특정 정보를 제공하고, 아마존은 이를 수집, 입증 및 공개해야 합니다.
✔ 본 정보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정보가 변경되면 아마존에 알립니다. 이때 아마존은 새로운 정보를 검증해야 합니다.
✔ 매년 해당 정보가 최신 상태임을 인증합니다.

적용 대상은 누구인가요?

소비자 정보 알림법은 🇺🇸 아마존 미국 스토어 (Amazon.com)에서 판매하는 제3자 셀러 중,
1) 지난 2년의 기간 내에 연속 12개월 동안 200개 이상의 신규 또는 미사용 상품을 판매했고,
2) 총 수익이 $5,000 이상인 셀러에게 적용됩니다.

어떤 정보를 제공해야 하나요?

아마존은 해당 법률에 따라 아래와 같은 셀러의 비즈니스 정보를 수집, 검증하고 공개해야 합니다.
📋 검증 필요 정보 리스트
1
셀러 신원 정보
2
계좌 정보
3
비즈니스 주소 / 전화 번호
4
세금 정보
⚠️ 현재 해당 법률에 의거하여 정보 검증 절차가 필요한 셀러 분들은 셀러 센트럴 계정 정보 내에서 아래와 같은 알림 메시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메시지가 보이는 경우, 아래 링크를 따라 필요 정보를 제출해 주세요.
정보 검증을 위한 정보 제출, 검증 상황 등은 셀러 센트럴 내 [계정 정보]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 정보 알림법 경고 배너 셀러센트럴 스크린샷

정보별 제출 절차 가이드를 따라해 볼까요?

적용 대상에 해당하는 셀러라면, 아래의 가이드에 따라 최신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해 주셔야 합니다. 법률에서 요구하는 바에 따라 지정된 기한 내에 아마존에서 인증을 위해 요청한 정보와 문서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 아마존은 셀러의 판매 계정을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1. 셀러 신원 정보
Step 1
셀러 센트럴 → 설정(우측 상단 톱니바퀴) → [계정 정보]에 진입 후 'Start re-verification' 링크를 클릭합니다.
Step 2
페이지에서 요청하는 모든 정보를 제출하면, [계정 정보] 페이지의 알람 상자에서 'Your account is under verification'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Step 3
정보 검증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해당 상자에서 'Verification Success' 메시지가 확인됩니다. 정보 검증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동일한 페이지에서 'Start-Re-Verification'을 클릭하여 다시 정보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2. 계좌 정보
Step 1
사용 중인 판매 대금 인출 수단을 검증하거나 은행 계좌 추가를 진행하는 경우, [결제 정보] → [Bank Account Information] → [Manage Deposit Methods]의 순서로 진입합니다.
Step 2
마찬가지로, 페이지에서 요청하는 모든 정보를 제출하면, [계정 정보] 페이지의 알람 상자에서 'Your account is under verification'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Step 3
검증이 완료되면, [Manage Deposit Methods] → 'Assign' → 'Set Deposit Method'에 검증된 은행 계좌를 지정하여 판매 대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3. 비즈니스 주소 및 전화번호
Step 1
주소 혹은 전화번호 검증을 진행하는 경우, [계정 정보] → [비즈니스 정보] → [회사 주소 및 전화번호] 페이지로 진입합니다.
Step 2
해당 페이지에서 연락 정보를 입력하면, 개별적으로 제출이 필요한 정보가 안내됩니다.
※ 해당 단계에서 OTP 유효성 검토를 위해 아마존으로부터 우편 수령 후 검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세금 정보
Step 1
세금 정보 업데이트가 필요한 경우, [계정 정보] → [세금 정보] 페이지로 진입합니다.
Step 2
해당 페이지에서는 이전에 사용한 세금 정보가 표시됩니다. 해당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서명을 제출합니다.


고객과 셀러가 모두 신뢰할 수 있는 스토어를 만들기 위해 아마존은 꾸준한 검증 절차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복잡해 보이는 법률이더라도, 아마존에서 안내하는 절차를 차근차근 따라하면 손쉽게 계정을 지킬 수 있다는 사실, 이번 아티클을 통해 확인하셨나요?

소비자 정보 알림법에 대한 보다 자세한 안내 사항은 다음의 공식 도움말 페이지를 함께 참고할 수 있습니다.

보다 손쉬운 검증 프로세스로, 보다 안전한 판매 환경을 지켜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