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1일부터 FBA 인바운드 배치 서비스 수수료가 새롭게 도입되었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인바운드 서비스는 무엇인지, 그리고 해당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해 볼 수 있을지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배송, 서로 어떻게 다른가요?

먼저, 물류(Logistics)는 재화가 공급자로부터 조달 및 생산되어 수요자에게 전달되거나, 소비자로부터 회수되어 폐기될 때까지 이뤄지는 운송 · 보관 · 하역 등과 이에 부가되어 가치를 창출하는 가공 · 조립 · 분류 · 수리 · 포장 · 상표 부착 · 판매 · 정보통신 등의 과정을 모두 포괄합니다. ¹

이때, 인바운드 물류(Inbound Logistics)란 공급자가 재화를 자사의 창고 또는 제3자의 물류 센터 등에 전달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아웃바운드 물류 (Outbound Logistics)란 자사의 창고 또는 제3자의 물류 센터 등에 보관되어 있는 재화를 수요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¹ 국토 교통부 - 물류의 개념 (LINK)
화면 중앙에 배치된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를 기준으로, 이 곳으로 들어오는 화살표는 인바운드 배송, 이 곳으로부터 나가는 화살표는 아웃바운드 배송임을 예시화한 일러스트레이션 도식
이러한 구분은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를 기준으로 했을 때, 들어오고 (in) 나가는 (out) 방향에 따라 생각해 본다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 텐데요. 아마존에 판매하려는 상품의 재고를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로 보내는 것을 인바운드 배송,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에 보관된 판매 상품이 판매되어 소비자에게 발송되는 것을 아웃바운드 배송이라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바운드 배치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셀러가 아마존의 물류 네트워크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2024년 3월 1일부터 단일 항목으로 부과되던 주문 처리 수수료는 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 활동에 따라 부과되도록 세분화됩니다. 인바운드 방식은 다음과 같은 세 개의 배치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진행하도록 업데이트되고, FBA 주문 처리 수수료 (아웃바운드 수수료)는 2024년 4월 15일부터 표준 사이즈 제품에 대한 평균 사이즈 제품은 개당 $0.20, 대형 사이즈 제품은 개당 $0.61씩 인하됩니다.
Minimal Shipment Splits
최소 배송 분할
최소한의 인바운드 위치 (일반적으로 단일 위치)로 상품을 입고하고 입고된 상품을
아마존이 셀러 대신 유료로 네트워크 전체에 재고 분산 진행하는 방식
Partial Shipment Splits
부분 배송 분할
셀러가 직접 여러 인바운드 위치 (일반적으로 2-3개 위치)로 상품을 입고하고,
할인된 수수료를 지불하는 방식
Amazon-optimized Shipment Splits
아마존 최적화 배송 분할
셀러가 직접 여러 인바운드 위치 (일반적으로 4개 이상의 위치)로 상품을 입고하고,
할인된 수수료를 지불 또는 수수료 부담을 하지 않는 방식
단, 인바운드 배치 옵션은 발송물 유형의 혼재 여부, 수량, 아마존 네트워크 전반의 기존 재고 수준, 고객 수요 위치 등 여러 요인에 따라 사용 가능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인바운드 배치 옵션을 최대화 하려면 다음을 염두할 수 있습니다. 1) 표준 크기 품목, 비표준 크기 품목 및 특수 취급 카테고리를 섞지 않고 분리해서 배송 생성 2) 모든 상자의 품목 구성과 품목 수량이 동일 3) 배송 상자 수량 최대화

인바운드 수수료,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셀러 센트럴 상에 이미 인바운드 배치 서비스 옵션 별 이용 수수료를 계산해 주는 기능이 자동화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다음의 방법을 바탕으로 실제 인바운드 서비스 배치 이용에 참고해 보세요
먼저, 아래 화면에서와 같이 아마존으로 보내기 (Send to Amazon) 배송 워크플로우를 통해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에 입고할 배송 계획을 생성할 텐데요. 이때, 선택한 인바운드 배치 서비스 옵션과 지역에 따라 상품이 입고될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의 주소 및 총 예상 수수료 정보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셀러 센트럴 통합 포털 내 아마존으로 보내기 배송 워크플로우 페이지를 통해 인바운드 옵션 선택 및 수수료 반영 위치를 상세하게 소개
다음으로, 인바운드 배치 서비스 옵션에 따른 예상 수수료는 배송 워크 플로우가 아닌 재고 리스트 상에서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보유 재고 내역 중, 특정 상품의 예상 수수료 정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 상에서 바로 시뮬레이션이 가능한 매출 계산기가 활성화됩니다. 이를 통해, 인바운드 배치 옵션과 지역에 따른 비용 차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셀러 센트럴 통합 포털 내 재고 관리 페이지를 통해 FBA 매출 계산기 활성화 및 인바운드 옵션 별 수수료 확인 방법을 상세하게 소개
마지막으로, 매출 계산기 페이지에 직접 접속해서 인바운드 배치 서비스 옵션에 따른 예상 수수료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소개 드린 인라인(in-line) 계산기와의 차이점은 꼭 판매 이력이 있는 재고가 아니더라도 아마존에서 판매되고 있는 다른 상품의 ASIN 정보를 바탕으로 또는 대략적인 상품 규격 정보만을 바탕으로도 예상 판매 수수료를 계산해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마존 셀러 센트럴 통합 포털 내 매출 계산기 페이지를 통해 인바운드 옵션 별 수수료 확인 방법을 상세하게 소개
인바운드 배치 서비스는 무엇인지, 또 제공되는 옵션 별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 보았는데요.
해당 서비스에 대한 보다 자세한 안내 사항은 다음의 공식 도움말 페이지를 함께 참고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의 탄탄한 물류 네트워크를 똑똑하게 이용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