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유럽

아마존 유럽에서
판매를 시작하세요

왜 유럽으로 확장해야할까요?

유럽은 세계 제2의 규모를 자랑하는 단일 경제 공동체로서 이미 대부분의 회원국에서 온라인 구매가 굉장히 활성화되어 있는 편이며 구매 건 당 지불하는 비용 또한 적지 않은 편입니다.

국경이 맞닿아 있다는 특성상 판매 확장을 시도하기에도 유리합니다. 유럽 소비자들은 자국 외 유럽 국가의 판매자를 통해 구매하는 것도 일상적으로 여깁니다. 유럽 전체 이커머스 시장에서 크로스보더 이커머스가 약 25.5%를 차지하고 있으며 ¹, 유럽 전체 인구의 약 30%는 유럽이 아닌 국가의 온라인 매장을 통해 구매하는 것 또한 익숙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유럽은 분명 앞으로의 성장세도 크게 기대해 볼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입니다. 유럽 당국의 적극 적인 지원 아래 유럽 전체 크로스 보더 이커머스 시장의 규모가 1700억 유로(한화 약 230조)를 달성해 전년 대비 17% 성장한 추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².
¹ E-commerce News, 2021
² E-commerce News, 2021

왜 아마존과 함께 해야 할까요?

아마존은 유럽에 진출해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및 스페인에서 이커머스 사이트 1위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미국에 비해 카테고리 별 셀러 수가 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제품 판매를 선점할 수 있는 만큼
판매하시려는 카테고리 또는 상품의 '퍼스트 무버(First-mover)'가 될 기회를 확보하세요!
언어 장벽 해소
아마존 내부 서비스를 통한
상품 리스팅과 A+ 콘텐츠
번역 및 이관 지원
세무 업무 지원
아마존 원스탑 세무 솔루션
'아마존 VAT 서비스'를 통해
저렴하게 유럽 세무 업무 진행
광고 업무 지원
아마존 딜 이벤트 이용 시
Top Deal 프로모션 참석 및
유럽 원클릭 광고 셋업 지원
물류 업무 지원
Pan-EU FBA 이용 시
추가 운임료 없이 한 국가의
재고로 유럽 전역 배송을 지원
셀러 스토리 #1
처음에는 이게 될 수 있을까? 기대만 품고 하다가 실망하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막상 아마존을 통한 판매가 쉬웠고 한국이랑 그렇게 다르지 않았어요. 한 개라도 팔리면 다행이라고 생각했는데 리뷰가 좀 쌓인 이후에는 판매량이 34배 정도로 급등했어요!
방앗간 화장품
서혜원 팀장
셀러 스토리 #2
유럽 개별 국가의 수요량을 각각 예측하기가 어려워 유럽 확장이 힘들다고 생각했지만,
아마존 FBA를 통해 20 개 이상의 유럽 국가에 손쉽게 판매할 수 있었습니다.
코코도르

아마존 런치패드를 통해
유럽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세요!

아마존 런치패드는 독창적이고, 혁신적이고 지속 가능한 상품을 제공하는
셀러분들을 선발해 아마존을 통한 판매에 독보적인 혜택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마존 유럽과 진행되는 본 프로그램에 한국 셀러 분들의 지원을 응원하고 기다립니다!
※ 본 프로그램은 별도의 유료 서비스로 아마존 글로벌셀링에서 제공하는 담당 매니저 무료 입점 지원과는 다른 서비스입니다. ※

아마존 유럽에서 판매를 시작하세요!

온라인 내 판매 경험에 상관없이 아마존을 통한 유럽 판매는 보다 간단하고 쉬워집니다.
※ 입점 절차 내 마켓플레이스 별 특이 사항을 꼭 참고하세요! ※
STEP 1.

판매 상품 결정

먼저, 통관 법 및 온라인 거래에 대한 세금 규제 등, 현지 법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어떤 상품을 판매할지 결정하세요.
STEP 2.

계정 생성 및 리스팅

판매 상품을 결정하셨다면, 셀러 센트럴 계정을 생성하셔서 마켓플레이스에 제품을 등록하세요.
STEP 3.

주문 처리 및 배송

판매 상품의 배송을 위한 다양한 방법 중에서도, 선도적인 국제 배송 및 물류 전문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아마존 주문 처리 서비스 (FBA)를 사용해 판매 가능성을 높여보세요.
STEP 4.

판매 최적화 및 성장

아마존 광고, 라이트닝 딜 및 쿠폰 같은 아마존 프로모션 도구를 활용해 입점해 있는 아마존 마켓플레이스 내 비즈니스를 지속해서 홍보하고 성장시켜보세요.

아마존 유럽 판매에 필요한 전문성을 갖춰보세요.

아마존 유럽 판매와 관련된 보다 구체적인 주제들에 대해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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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T 신청 서류제출 가이드

제품 판매와 부가가치세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지만 너무 복잡하게 느껴지시나요?
VAT 신청에 필요한 서류 내역을 한곳에 모아 정리한 가이드를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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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VAT 서비스 이해하기

신경 써야 하는 업무가 너무 많은데 여전히 VAT 관련 업무가 많은 시간을 뺏고 있진 않나요?
아마존 VAT 서비스를 통해 세무 신고를 위한 보다 편리하고 비용 효율적인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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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유럽 FBA 요율표 확인하기

넓은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만큼 배송 요건도 꼼꼼하게 따져봐야겠죠?
배송 품목 및 목적지에 따라 달라지는 FBA 요율표를 취급하시는 품목에 꼭 필요에 맞게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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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EU 간의 유럽 주문처리 네트워크 이해하기

아마존 유럽 마켓플레이스 계정을 보유하고, FBA에 등록되어 계신가요?
보다 편리한 주문 관리를 위해 유럽 주문 처리 네트워크 (European Fulfillment Network)를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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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인증 요건 준수를 위한 아마존 책임자 (ARP) 서비스 이해하기

소비자 안정성과 관련된 유럽 내 모든 제품은 CE 마크를 의무적으로 부착해야 하는 것은 아마 알고 계실텐데요,
CE 마크가 달린 모든 상품은 "시장 감시 규정" 개편에 따라 EU 기반의 책임자가 있어야 한다는 것도 알고 계셨나요?
이러한 역할을 대리할 수 있는 아마존 책임자 (ARP) 서비스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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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의 생산자 책임 재활용제도 (EPR) 이해하기

유럽은 대다수의 제품이 소비된 후, 폐기물의 수집과 회수에 대해서도 생산자가 책임과 의무를 다하도록 관리하는데요,
생산자 책임 재활용제도 (ERP)에 대해 보다 자세히 이해하고 판매 요건에 부합하는지 확인해주세요!

FAQ

아마존 유럽 판매와 관련해 다른 셀러들이 궁금해했던 점에 대한 답변을 확인해보세요.
아마존 유럽에서 판매하는 데 필요한 수수료는 얼마인가요?
제품 카테고리
판매 수수료 비율
첨가제 제조
12%
아마존 기기 액세서리
45%
유아용품(유아복 제외) (가격: 10유로 이하)
8%
유아용품(유아복 제외) (가격: 10유로 이상)
15%
뷰티(가격: 10유로 이하)
8%
뷰티(가격: 10유로 이상)
15%
맥주, 와인 및 증류주
10%
책, 음악, VHS, DVD
15%
비즈니스, 산업 및 과학 용품
15%
자동차 및 오토바이(자동차 및 오토바이 전자 기기용)
7%
자동차 및 오토바이(자동차 및 오토바이 전자 액세서리용)
12%
의류, 신발, 핸드백(가격: 45유로 이하)
15%
의류, 신발, 핸드백(가격: 45유로 이)
7%
컴퓨터
7%
컴퓨터 액세서리(가격: 100유로 이하)
15%
컴퓨터 액세서리(가격: 100유로 이상)
8%
가전
7%
사이클링
10%
사이클링 액세서리
8%
DIY 및 도구
13%
교육 용품
15%
전자 액세서리(가격: 100유로 이하)
15%
전자 액세서리(가격: 100유로 이상)
8%
배관 여과기 & 환풍기
12%
유체 이송 펌프
12%
음식 서비스
15%
가구(가격: 200유로 이하)
15%
가구(가격: 200유로 이상)
10%
식료품 및 고급 식품 (가격: 10유로 미만)
8%
식료품 및 고급 식품 (가격: 10유로 이상)
15%
건강 및 개인 관리 용품(가격: 10유로 미만)
8%
건강 및 개인 관리 용품(가격: 10유로 이상)
15%
산업용 전기 용품
12%
산업용 도구 및 기기
12%
주얼리(가격: 250유로 이하)
20%
주얼리(가격: 250유로 이상)
5%
대형 가전제품(액세서리, 전자레인지 및 레인지 후드 제외)
7%
자재
12%
금속 가공
12%
악기 및 DJ
12%
생활 용품 (가격: 10유로 미만)
8%
생활 용품 (가격: 10유로 이상)
15%
소프트웨어
15%
스포츠 및 아웃도어
15%
타이어
7%
비디오 게임 - 게임 및 액세서리
15%
비디오 게임 - 콘솔
8%
시계(가격: 250유로 이하)
15%
시계(가격: 250유로 이상)
5%
수공예 제품
12%
그 외 기타 용품
15%
유럽에서 판매를 시작하는 게 어렵지는 않나요?
유럽과 같은 새로운 지역에서 판매를 시작하는 과정이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셀러는 초기 요건 조사 및 처리에 시간을 투자함으로써 수백만 명의 추가 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유럽에서 판매를 간편하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도구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미국에서 판매를 시작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유럽에서도 상품 카테고리, 수익률, 규정 요건 등 기업 고유의 요인에 따라 성패가 좌우됩니다. 그러므로 프로세스 초반에 시간을 할애하여 신규 마켓플레이스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의 장단점을 모두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마존의 마켓플레이스 진입 전략 작성 가이드를 참조하면 도움이 됩니다.
저는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를 모르는데, 유럽에서 판매 시 적용되는 언어 요건이 있나요?
각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에서는 해당 국가의 언어로 리스팅과 고객 서비스(CS)를 제공해야 합니다. 하지만 유럽 전역에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유럽에서 사용하는 언어에 능통할 필요는 없습니다. 많은 셀러는 유럽의 언어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아마존 번역 지원 및 외부 번역 서비스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리스팅은 정기적으로 다른 언어로 번역됩니다. 특정 유럽 마켓플레이스에 상품 리스팅이 없고, 해당 마켓플레이스의 언어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언어 설정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셀러 센트럴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FBA(Fulfillment By Amazon, 아마존 주문처리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아마존이 모든 배송 관련 문제(고객 지원 요청의 대부분을 차지)에 대한 현지 고객 서비스(CS)를 제공합니다. 고객이 상품 관련 문의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국가의 언어로 답변을 제공해야 합니다.

유럽 언어 번역 및 언어와 관련해 필요한 사항이 있다면, 외부 서비스 사업자를 통해 외부 번역 서비스사에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여건이 된다면 유럽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할 수 있는 직원을 채용할 수 있습니다. 현지어에 능통한 직원이 있으면 국가별 조사를 진행하고 상품을 가장 적절하게 포지셔닝하는 방식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직원의 의견을 참조해 상품, 마케팅 자료 또는 포장에 변화를 주면 신규 고객의 니즈에 더욱 효과적으로 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현지어로 고객 서비스(CS)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유럽 판매와 관련된 주제 별 답변도 확인해보세요.
가격
아마존 주문 처리 서비스 (FBA)를 시작하는 데 드는 비용은 얼마인가요?
아마존 주문처리 서비스(FBA) 비용은 판매하는 상품의 크기 및 중량을 비롯한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판매를 고려하고 계신 제품에 대해 보다 정확한 FBA 금액을 확인 하시려면 해당 페이지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월 이용료는 언제부터 청구되나요?
월 이용료는 등록 절차를 마치시는 즉시 적용되며, 별도의 프로모션 사항으로 적시되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최초 이용료는 해당 시점에 바로 청구됩니다. 다만, 이미 다른 마켓플레이스에서 계정을 운영하고 계신 경우 추가적인 월 계정비가 청구되지는 않습니다.
계정 등록
유럽에 사업체나 은행 계좌가 있어야 하나요?
유럽에서 판매하기 위해 유럽 현지 사업자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유럽 판매시 유럽 부가가치세 번호가 필요하기 때문에, 한국의 사업자 이름으로 유럽 부가가치세 번호 등록이 사전에 필요합니다. 또한, 은행 계좌의 경우 유럽 현지 계좌가 없더라도, 가상계좌 플랫폼을 통해 유로화/파운드화 계좌를 손쉽게 생성하여 대금 수취를 하실 수 있습니다.
유럽의 여러 마켓플레이스에서 상품을 판매하려면 계정이 여러 개 필요한가요?
아니요. 유럽 계정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유럽 통합 계정을 사용해 아마존의 온라인 유럽 스토어(예 : Amazon.de, Amazon.co.uk, Amazon.fr, Amazon.it, Amazon.es, Amazon.nl) 전체에서 상품 오퍼를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무엇을 어디에서 판매할지를 셀러 본인이 통제하고, 하나의 셀러 계정에서 유럽 전체의 사업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유럽의 마켓플레이스 중 하나에 등록을 완료하면 셀러 계정이 자동으로 활성화되므로 모든 나머지 아마존 유럽 마켓플레이스에서도 상품을 판매할 수 있으며, 모든 주문을 한곳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마존 셀러 규칙은 상품을 판매하는 모든 국가에 적용됩니다. 이러한 규칙은 아마존 고객에게 최적의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기본 규칙입니다. 또한 지역별/EU 세금 및 규정 요건에 대해서도 인지하고 있어야 하며 반드시 해당하는 모든 요건을 준수해야 합니다. 아마존 유럽 마켓플레이스에서 상품을 판매할 때는 국가별 아마존 수수료가 판매 상품 하나당 적용됩니다.
제품 선택 및 리스팅
유럽에서는 어떤 상품을 판매해야 하나요?
일반적으로는 미국에서 판매가 가능한 모든 상품을 유럽에서도 판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마존의 해외 리스팅 생성(Build International Listings, BIL) 도구를 사용하면 손쉽게 미국에 리스팅한 상품들을 유럽 마켓플레이스에 추가하고, 번역하고, 가격 규칙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리스팅한 상품에 대한 배포권이 있고, 상품이 유럽의 국가별 규정을 준수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미국용 플러그는 유럽의 일부 국가에서 호환되지 않습니다.

유럽에서 FBA(Fulfillment By Amazon, 아마존 주문처리 서비스)를 사용하여 주문을 처리하려는 경우, "넓고 얕게" 시작하시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즉, 전체 카테고리를 추가하되 ASIN당 소수의 상품만 설정하여 어떤 상품이 잘 팔리는지를 파악합니다. 판매량이 높은 상품들을 확인한 후에는 보충용 재고를 더 많이 배송할 수 있습니다.
Amazon.com 상품 리스팅을 아마존 유럽 마켓플레이스로 전송할 수 있나요?
네. 해외 리스팅 생성(BIL) 도구를 활용해 여러 마켓플레이스에서 오퍼를 추가하고 가격을 동기화하여 전 세계에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 도구를 통해 추가 마켓플레이스에 여러 오퍼를 빠르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면 셀러가 설정한 규칙에 따라 여러 마켓플레이스의 가격 오퍼가 자동 업데이트됩니다.

BIL을 사용하여 Amazon.com 리스팅을 여러 유럽 마켓플레이스로 확장하려면 귀하의 계정을 연동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북미 계정과 유럽 계정을 연결하세요.

계정을 연결한 후에 BIL을 사용하여 미국을 "소스(source)" 마켓플레이스로 설정합니다. 그런 다음 상품을 판매하려는 유럽 마켓플레이스를 "대상(target)" 마켓플레이스로 설정합니다.

BIL을 통해 새로 상품 리스팅(ASIN)을 생성하는 것은 아니며, 새 마켓플레이스에 상품 리스팅이 이미 있는 경우 오퍼가 추가됩니다. 리스팅이 아직 없는 경우에는 오퍼가 추가되지 않습니다. 또한 BIL은 재고 관리를 위한 툴이 아닙니다. 오퍼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려면 해당 마켓플레이스의 재고를 확보하세요.
리스팅을 번역해야 하나요?
리스팅은 각 마켓플레이스의 해당 언어로 표시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Amazon.de의 리스팅은 독일어이고 Amazon.fr의 리스팅은 프랑스어여야 합니다. 현지어를 사용하면 고객이 더욱 쉽게 리스팅을 확인하고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유럽 마켓플레이스에 상품 리스팅이 이미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해외 리스팅 생성(BIL) 툴을 사용해 유럽에 오퍼를 추가하면 특정 유럽 마켓플레이스에 상품 리스팅이 이미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BIL을 통해 해당 리스팅을 자동으로 동기화할 수 있기 때문에 리스팅을 번역하지 않아도 됩니다.

계정을 연결했다면 BIL을 이용해 미국을 "소스(source)" 마켓플레이스로 설정합니다. 그런 다음 상품을 판매하려는 유럽 마켓플레이스를 "대상(target)" 마켓플레이스로 설정합니다.

아마존의 리스팅은 정기적으로 다른 언어로 번역됩니다. 특정 유럽 마켓플레이스에 상품 리스팅이 없고, 해당 마켓플레이스의 언어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언어 설정을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셀러 센트럴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미국에서 판매하는 상품이 유럽의 규정을 준수하는지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유럽에서 준수해야 하는 규정은 정기적으로 변경됩니다. 소비재, 화장품 또는 전자제품 카테고리의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에는 특히 지역별 규정을 면밀히 검토하고 준수해야 합니다. 여러 외부 서비스 사업자를 통해 상품 규정 준수 여부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Amazon.com의 상품 리뷰가 유럽 마켓플레이스에서도 연동되나요?
네, 특정 상품 앞으로 전 세계(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 쌓인 리뷰가 모든 마켓플에이스에서 공통적으로 일부 공유됩니다. 다만, 일부 고객 리뷰는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전 세계 마켓에 공유되지만 카테고리 랭킹이나 판매 기록까지는 공유되지 않습니다.
유럽 상품 리스팅에 새로운 ASIN을 사용해야 하나요?
아니요, 일반적으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상품 ASIN은 전 세계에서 통용되며, 상품이 기존 ASIN과 실질적으로 다른 경우에만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콘센트 종류만 다른 세 가지 상품(유럽/영국/미국)이 있다면, 이는 각각의 고유한 ASIN을 가집니다. 하지만 색상 선택 옵션 등 상품이 실질적으로 다르지 않은 경우에는 각각의 색상별로 고유한 ASIN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미국에서 승인이 필요한 카테고리의 상품 판매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상품을 유럽에서 판매하려면 다시 승인을 받아야 하나요? 승인을 받아야 한다면 필요한 서류는 무엇인가요?
네, 국가별로 규정이 다르므로 유럽에서 다시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신청 과정에서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제품 판매
유럽에서 초기에 판매를 발생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판매 전환은 쉽게 찾을 수 있는 리스팅과 경쟁력 있는 오퍼에서 시작됩니다. 미국 마켓플레이스에서와 마찬가지로 초기 판매량을 높일 수 있는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아마존에서는 광고, 프로모션 등 판매량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도구를 제공합니다.

아마존 Sponsored Products 광고를 활용하면 유럽 마켓플레이스 전역에서 오퍼를 더 많이 노출할 수 있습니다. Sponsored Products는 키워드 타겟팅 광고를 통해 판매 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클릭당 과금 방식(CPC, Cost-Per-Click)의 광고 서비스입니다.

아마존 브랜드 레지스트리를 완료했으며 브랜드와 상품 포트폴리오를 홍보하려는 브랜드 소유자는 Sponsored bran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ponsored brand는 아마존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가장 효율적인 광고 위치인 검색 결과 바로 위에 상품을 표시하여 홍보하는 배너 광고입니다.
처음에는 영국에서만 상품 판매를 시작해야 하나요? 아니면 유럽 전역의 마켓플레이스에서 상품을 판매해야 하나요?
상품 카테고리, 배포권, 자본금 및 기타 요인을 고려하여 각자의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어디에서 판매를 시작할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많은 셀러가 성공적으로 아마존 유럽 스토어 전체에 동시 런칭을 완료했습니다. 해외 리스팅 생성(BIL) 및 FBA(Fulfillment By Amazon, 아마존 주문처리 서비스)와 같은 아마존의 도구와 서비스를 유럽에서 활용하면 유럽 마켓플레이스 전역에서 상품을 훨씬 쉽게 판매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은 다섯 개 마켓플레이스 전체에서 상품을 판매할 준비가 되지 않았거나 일부 마켓플레이스에서 배포권이 없다면 소수의 마켓플레이스에서만 판매를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독일과 영국은 유럽에서 가장 큰 이커머스 국가들 중 하나입니다. 빠른 배송에 높은 수요를 가지고 있는 독일과 영어권 국가에 해당하는 영국(미국식 영어와 영국식 영어의 차이를 고려하세요.), 이 두 국가는 유럽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좋은 무대입니다. 일반적인 초기 진입 전략은 독일과 영국 주문 처리 센터로 재고를 발송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해외 리스팅 생성(BIL) 툴을 사용하여 리스팅을 번역하고 동기화하여 나머지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독일은 지리적으로 주요 허브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유럽 전역에 더욱 효율적으로 판매하실 수 있습니다. 유럽 주문 처리 네트워크(European Fulfillment Network) 또는 다국가 재고(MCI)와 같은 주문 처리 프로그램을 이용해 독일과 영국에 상품을 보관하면, 독일과 영국 고객은 더 빠른 배송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Pan-EU FBA를 통해 유럽 전역으로 쉽게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아마존 미국과 아마존 유럽에서 판매하는 것은 어떻게 다른가요?
아마존은 판매 국가와 지역에 관계없이 일관성 있고 유사한 과정을 거쳐 판매하실 수 있도록 마켓플레이스를 설계했습니다. FBA(Fulfillment By Amazon, 아마존 주문처리 서비스), 프라임, Sponsored Products 등 미국에서 제공되는 대부분의 서비스와 프로세스는 아마존 유럽 마켓플레이스에서도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하지만 규정, 문화, 언어 등의 차이로 인해 각 마켓플레이스에만 적용되는 고유한 특징이 있습니다.

세금: 유럽의 모든 국가에는 소비자 상품 판매액에 대한 세금 요건이 있습니다.

상품 규정 준수: 상품을 판매할 아마존 마켓플레이스를 선택할 때는, 그 상품이 해당 국가에서 판매하기에 적합한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각 국가의 모든 법률의 준수 여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또한 상품 표준도 국가별로 다릅니다. 예를 들어 110~220V에서 작동하며 2P형 충전기를 사용하는 전자 기기는 유럽 마켓플레이스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언어: 각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의 현지어로 리스팅과 고객 서비스(CS)를 제공해야 합니다.
현재 미국 계정을 사용하여 유럽에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나요?
네, 판매하고 계시던 마켓의 셀러 센트럴에서 유럽 계정을 새로 개설하실 수 있습니다. 재고 > 글로벌 판매 > 유럽 > 지금 등록하기의 순서대로 선택하신 후 유럽 계정을 만들어보세요.”
상품 포장 및 설명서를 번역해야 하나요?
섭취하거나 피부에 도포하는 상품의 경우에는 상품에 현지어로 지침과 재료를 명시해야 합니다. 다른 상품의 경우 반드시 현지어를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최상의 고객 경험을 위해서는 현지어 사용을 권장합니다.

유럽 언어 번역 및 언어와 관련해 필요한 사항이 있다면, 외부 서비스 사업자를 통해 외부 번역 서비스사에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아마존 미국에서 FBA 수출 셀러로 등록되어 있는데, 이 경우 이미 유럽에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요?
아마존 미국에서 FBA 수출 셀러로 등록되어 있는데, 이 경우 이미 유럽에서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요?
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의 고객은 Amazon.com의 FBA 수출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마켓플레이스에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럽 고객은 현지어로 표시되며 상품이 더 빠르게 배송되는 해당 국가의 유럽 아마존 마켓플레이스에서 쇼핑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유럽에서의 FBA 수출 프로그램도 있어 아마존 유럽 마켓플레이스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 유럽 26개국에 주소를 둔 구매자에게 적합한 상품을 수출할 수 있습니다. 유럽의 FBA 수출 프로그램 등록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배송 및 주문 처리
유럽 마켓플레이스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 상품을 유럽으로 배송해야 하나요?
예. FBA(Fulfillment By Amazon, 아마존 주문처리 서비스)에서는 미국 주문 처리 센터에 있는 재고로 유럽 마켓플레이스 주문을 처리할 수 없습니다.
독일에 재고를 배치하기로 결정한 경우, 더 알아야 할 사항이 있나요?
주문 처리 네트워크 확장(중부 유럽 프로그램) 프로그램을 통해 독일에 보관된 재고를 폴란드 및 체코에 있는 아마존 주문 처리 센터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페코/폴란의 부가가치세 번호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이 프로그램에 가입하면 Fulfillment By Amazon(아마존 주문처리 서비스)에서 독일, 폴란드 및 체코에 있는 주문을 무료로 처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제조업체에서 유럽 주문 처리 센터로 상품을 직배송해도 되나요?
네 가능합니다.
유럽 주문 처리 센터를 포함해서 유럽으로 상품을 배송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유럽으로 상품을 배송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지침은 해당 페이지에서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유럽으로 상품을 배송하는 데 드는 비용은 얼마인가요?
배송료, 관세 및 통관료는 배송품의 크기, 중량 및 내용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마존의 여러 유럽 FBA 및 자체 주문 처리 배송 서비스 공급업체를 통해 화물 견적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선호되는 배송사 프로그램은 없습니다. 자체 주문 처리의 경우에는 DHL, FedEx, UPS 등 대부분의 해외 배송사를 통해서도 배송료, 관세, 통관료를 쉽게 납부할 수 있습니다.
유럽의 FBA(Fulfillment By Amazon, 아마존 주문처리 서비스)는 미국의 FBA와 다른가요?
미국의 FBA는 유럽의 FBA와 매우 비슷합니다. 미국에서와 마찬가지로 유럽의 FBA도 셀러를 대신해 고객에게 상품을 원활히 배송하고,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반품을 처리합니다. 유럽에서 FBA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프라임 배지가 제공되므로 프라임의 빠른 배송 옵션을 선호하는 수백만 명의 유럽 고객을 대상으로 리스팅의 선호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FBA 사용 시에는 바이 박스(Buy Box) 획득 가능성도 높일 수 있습니다. FBA 수수료와 프라임 고객 배송 소요 시간은 마켓플레이스와 카테고리별로 다릅니다.
아마존의 유럽 주문 처리 센터를 통해 아마존 이외의 주문을 처리할 수 있나요?
예. 미국에서와 마찬가지로 아마존의 유럽 MCF(멀티 채널 주문 처리) 서비스를 이용하면 지역에 관계없이 모든 주문에 대해 세계적인 수준의 아마존 주문 처리 네트워크를 통해 아마존과 타 판매 채널 모두에서 유럽 사업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유럽 고객의 해외 반품을 처리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FBA(Fulfillment By Amazon, 아마존 주문처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아마존이 대신 반품을 처리하므로 현지 반품 주소를 제공하거나 해외 반품 배송료를 포함한 가격을 책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MFN(판매자 주문 처리) 반품은 셀러가 처리해야 합니다. 즉, 셀러가 반품 라벨 비용을 결제하고 현지 반품 주소를 제공하거나, 상품 대금을 환불하고 상품은 구매자가 가지도록 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해외 판매에 대한 고객 반품을 참조하세요.
판매 최적화 및 관리
유럽 고객에게 고객 서비스(CS)를 제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FBA(Fulfillment By Amazon, 아마존 주문처리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아마존이 셀러를 대신하여 모든 배송 관련 문제(고객 지원 요청의 대부분을 차지)에 대한 24시간 현지 고객 서비스(CS)를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셀러에게 이 FBA 기능은 유럽에서 성공적으로 판매를 하는 데 있어서 굉장히 중요합니다. 현지어 고객 서비스(CS)가 FBA에 이미 포함되어 있으므로 셀러는 고객에게 세계적인 수준의 아마존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업 확장과 관리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고객 주문을 직접 처리하기로 한 경우에는 배송 및 상품 관련 고객 문의도 직접 처리해야 합니다.

자체적인 고객 서비스를 현지 언어로 제공하고 있지 않은 경우, 자동 번역기를 활용해 유럽 고객의 이메일 문의에 회신을 할 수 있습니다. 유럽에서 판매를 시작하는 단계에는 이러한 자동 번역기를 활용하면 잘 모르는 언어로 접수되는 고객 문의를 무료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이 점차 성장하게 되면 이러한 솔루션의 번역 품질이 충분치 않을 수 있습니다.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해서는 외부 서비스 사업자를 통해 고객 서비스(CS)를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객은 상품과 관련한 질문이나 우려가 있을 때 즉각적이고 유용한 서비스를 기대합니다. 상품에 대해 파악하고 있고, 상품의 현재 위치와 배송 예정일을 알고 있으며, 이메일 문의에 현지 언어로 빠르게 회신할 수 있는 고객 서비스(CS) 전문가가 있으면 셀러 평가표의 점수를 높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 셀러 센트럴 계정의 퍼포먼스 메트릭 간 연관성이 있나요? 퍼포먼스 메트릭이 이월되나요?
미국과 유럽 계정의 셀러 퍼포먼스 메트릭 간에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습니다. 메트릭은 각 계정에서 개별적으로 측정됩니다.
국가 별 부가가치세 요율과 정산 주기는 어떻게 되나요?
아래의 표를 통해 확인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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